티스토리 뷰
1. 청년희망적금
청년희망적금이 2022년 2월 출시 이후 2년 만기가 다가왔습니다. 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적금상품으로 출시 당시 인기가 많았습니다.
매달 꾸준히 2년 동안 납입하셨던 분이라면 은행 이자와 정부 지원금을 합해 연 10% 정도의 이자가 붙는 상품입니다.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으며, 2년 동안 매달 50만 원을 꾸준히 납입했다면 만기 때 1,26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청년 희망적금의 만기금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으셨다면 청년도약계좌로 이동하기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2.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!
청년도약계좌는 19~34세 청년 중 연간 총급여가 7,500만 원 이하(종합소득 4,800만 원 이하)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. 우대 금리와 정부 지원금, 비과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특히 청년도약계좌는 원래 월 최대 70만 원까지 넣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
BUT! 청년희망적금 만기로 돌려받은 돈은 한번에 납입할 수 있습니다!
만약 만기금 1,260만원을 청년도약계좌에 한 번에 납입하고 금리 6%로 월 70만 원을 5년간 내면 이자와 정부 지원금을 합해 최대 856만 원 정도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.
단!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는 청년희망적금 만기해지 고객이 만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까지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.
가입신청 수 서민금융진흥원(https://ylaccount.kinfa.or.kr/main)의 안내에 따라 청년도약계좌 웹사이트에 일시납입 정보를 등록해야 일시 납입 신청이 완료도기 때문에 꼭 잊지 마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3.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관련 Q&A
Q) 일시납입시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을 모두 납입해야 하나요?
A) 아닙니다. 최소 200만원부터 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 이내에서 원하는 금액을 일시납입할 수 있습니다.
Q) 일시납입시 월 설정금액을 반드시 70만원을 신청해야 하나요?
A) 아닙니다.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청년희망적금 만기액을 40, 50, 60, 70만원 배수로 자유롭게 설정하여 일시납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월 설정금액과 기간에 맞게 일시납입을 완료한 경우 변경이 불가하며, 설정기간 동안은 추가 납입이 불가합니다.
Q) 일시납입 기간이 지나면 매월 얼마까지 납입할 수 있나요?
A) 일시납입에 따른 전화기간이 종료되면 매월 최소 1000원 이상 최대 70만원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.
만약, 중간에 상황이 여의치 않아 납입하지 않더라도 계좌는 유지됩니다.
Q )일시납입을 하면 청년도약계좌 만기일이 앞당겨지나요?
A) 아닙니다. 일시납입을 하여도 5년이 지나야 만기해지가 가능합니다. 다만, 3년이상 가입 유지시에도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이며, 중도해지이율도 시중은행 3년 만기 적금 금리 내외 수준으로 상향할 예정입니다.
4. 2024년 3월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 및 계좌개설 일정표
-출차:서민금융진흥원 청년도약계좌-